블럭쌓기/공부하기

[QGIS] 시군구별 중심 좌표(위도/경도) 구하기: 파일 열기부터

좋정감 2021. 12. 19. 19:53
728x90
300x250

[QGIS] 시군구별 중심 좌표(위도/경도) 구하기: 파일 열기부터

 

우리나라 미세먼지 농도데이터, 특히 PM2.5,는 매우 불완전하다. 서울 등 일부 대도시를 제외하고는 미세먼지 농도 측정소가 늦게 설치되었기 때문에 미세먼지를 연구하는 사람 입장으로써 매우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물론 대기모델링을 하시는 분들은 측정 데이터가 아닌 추정 데이터를 사용하시기도 하지만, 나는 대기모델링과는 거리가 있어 양질의 측정 데이터가 절실할 수밖에 없다. 

 

세상에는 참 똑똑한 사람들도 많고, 내가 겪고 있는 문제들을 이미 겪고 해결한 선배 연구원들도 매우 많다. 선배 연구원들이 지금 내가 겪고 있는 미세먼지 농도 데이터의 불완전성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해줄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해두었는데, 그중 하나가 크리깅(Kriging) 기법이다. 크리깅은 대표적인 공간 보간법으로, 내가 관심 있는 지점에 근접한 여러 측정소들의 측정값을 가중 평균하여 사용하는 방법이다.

 

크리깅 기법에 대해 이 글에서 논하려는 것은 아니고, 크리깅 기법을 위한 데이터 전처리 과정에서 발생한 위도/경도 데이터 추출문제에 대해 공유해보려고 한다. 우선, 나는 분석에서 읍면동 단위가 아닌 시군구 단위의 데이터를 사용하였으므로 위도/경도 데이터 또한 시군구 단위로 주어져야 한다. 미세먼지 농도 측정소는 에어코리아 대기환경연보 알집 파일의 부록(대기오염측정망 제원)에서 확인할 수 있다. 

 

나는 시군구 단위의 위도/경도 데이터를 얻어야 했는데, 공식적으로 시군구 중심점을 기준으로 한 위도/경도 데이터는 찾기가 어려웠다. 일부 연구자들이 인터넷에 공개하긴 했지만, 어디를 기준으로 했는지 표시하지 않았거나 일부 지역은 누락됐거나 하는 등의 문제가 있었다. 그대로 사용하기에 약-간 아주 야아아악-간의 의구심이라도 들 때에는 직접 구하는 것이 맘 편하다. 나중에 설명하기도 좋고. 그래서 내가 직접 구해보기로 했다.


나는 대기과학과도 아니고 도시공학과도 아니다. QGIS라는 프로그램은 처음 들어봤고, SHP 파일은 어떻게 여는지 몰라서 한참 헤맸다. 그래도 누군가에게는 나의 시행착오가 도움이 되길 바란다. 

 

우선, QGIS를 다운로드한다. 그리고 시군구 행정구역 공간 파일도 다운로드한다. 이때 다운로드한 알집 파일의 모든 파일을 모두 압축해제 해주어야 한다. 총 4개의 파일로 이루어져 있다. 


1. SHP 파일 열기

 

처음 QGIS를 접하는 사람들은 SHP 파일 열기부터 난관에 부딪히는데 내가 그랬다 아래 사진에서 빨간색 박스 처리되어있는 데이터 원본 관리자를 클릭한다. 

 

QGIS 데이터 원본 관리자

그러고 나서 벡터 > 원본 데이터 찾기 > .shp 파일 추가해주면 SHP 파일이 열린다. 

 

QGIS에서 SHP파일 열기


300x250

2. 중심점 찾기

 

중심점을 찾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상단 벡터 메뉴 > 도형 도구 > 중심점을 클릭해준다. 

 

QGIS 중심점 찾기

레이어가 하나라면(파일을 하나만 열고 아무런 작업도 안 했다면) 이대로 실행시켜도 되지만, 나는 한 가지 작업을 더 해주었다. 

 

QGIS 중심점 추가

위의 그림에서 빨간 박스 처리되어있는 고급 옵션에 들어가서 유효하지 않은 객체 필터링 안 함으로 설정해주었다. 

 

QGIS 중심점 추가

여기까지 잘 왔다면, 아래 그림의 왼쪽에서 오른쪽과 같이 중심점이 콕콕 찍힌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레이어의 상태는 이렇게 두 개. 내가 처음에 연 SHP 파일과 중심점 파일. 

 

QGIS 중심점 추가


3. 위도/경도 추가

 

중심점까지 무사히 찍었지만, 내가 원하는 중심점의 위도/경도 데이터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한 가지 작업이 더 남았다. 우선 공간 처리 툴박스를 열어주어야 한다. 이거 어딨는지 몰라서 헤맨 사람 나야 나. 상단에 있는 톱니바퀴를 클릭해준다. 

 

QGIS 툴박스

그리고 X/Y 필드를 레이어에 추가라고 검색하여 더블클릭으로 실행해준다. 

 

QGIS X/Y 필드를 레이어에 추가

입력 레이어에는 아까 만들어둔 중심점 레이어를 선택해준다. 아무튼 내가 원하는 지점의 값을 가지고 있는 레이어를 선택해주면 된다. 좌표계는 디폴트인 EPSG:4326 - WGS 84. 몰랐는데 공간좌표도 위도/경도 말고 아주아주 다양하더라. 

 

QGIS 위도/경도 추가

이제 실행해주면 레이어가 하나 더 생긴다! 새로 생성된 필드 추가 레이어를 마우스 오른쪽 클릭해주고 속성 테이블을 열어준다. 

 

QGIS 위도/경도 추가

뜨든! 중심점 레이어의 속성과 비교해보면 위도와 경도가 추가된 것을 알 수 있다. 그냥 ctrl+a ctrl+c 눌러서 엑셀에 붙여넣기 해주면 된다. 

QGIS 위도/경도 추가


이 작업을 하기 위해 겪은 시행착오들을 생각하면 정말이지.. 아무튼 무사히 시군구 단위의 위도/경도 데이터를 얻었다. 혹시 아 모르겠고 나는 다 되어있는 파일 쓰고싶다 하시는 분들은 아래 파일을 확인해보셔라. 물론 틀렸다고 탓하지 마시길..!

 

시군구위도경도.xlsx
0.02MB

300x250